21세기 문화시대를 선도할 문화인재 양성!

고고미술사학과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s.png
고고미술사학과는 물질 자료를 통하여 인류의 과거를 연구하는 종합학문으로, 대학원 과정에서는 고고학과 미술사학으로 전공을 나누어 교육한다. 고고학은 인류가 남긴 유적과 유물을 발굴함으로써 연구 자료를 획득하고, 획득한 자료를 분류하고 분석함으로써 과거를 복원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교육시킨다. 미술사학은 물질자료로부터 예술적 가치를 찾아내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본 학과에서는 인류가 남긴 물질 자료에 대한 연구 뿐 아니라, 이를 활용하기 보존하기 위한 제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물질문화 전반에 걸친 학문적 연구능력을 가진 전문 학자를 양성하는데 그 일차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전문 지식을 갖춘 연구자는 국내외 국·공·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 문화재조사 전문기관 등에서 활약하게 된다.

최근 학문의 조류 및 전망

최근 경제성장과 더불어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사회 각처에서 박물관이나 각종 미술관 및 연구소 설립이 확대되고, 산업화에 따른 국토개발로 많은 유적들이 조사되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졸업 후 진로

고고미술사학을 전공한 이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국·사립 박물관, 미술관의 학예사를 비롯하여 각 지역의 문화재 조사연구전문기관의 연구원, 대학 및 자치단체의 관공서 등의 전문 직종이 있다. 그 밖에도 방송국이나 신문사 등의 언론사 문화부 기자 및 비평가와 같은 문화·예술의 전문가로 진출하는 예도 있으며, 유물의 보존 복원과 미술품 경매사나 감정사로 진출하는 예도 증가하고 있다.